요즘 결혼하는 친구들에게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인데요.

많은 분들이 특별공급 특공 이렇게 표현을 하는데 특별공급의 준말이 특공입니다.

신혼부부가 살만한 집을 우선순위로 공급한다는 의미인데요.

신규 주택 분양에 대해 일반분양보다는 상대적으로 경쟁을 덜하고 소득기준이랑 가점기준만 만족시킨다면은 신혼부부에게 해당 확률이 높습니다.

당첨만 된다면 대박인 것인데요.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생애 한번만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란?

많은 신혼부부들은 집에 대한 열망이 많을테고 집을 구하기 조차 어려울 것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적은 가격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집을 구할때 억단위가 넘는 집들을 매매하거나 마련하기 힘들어서 만든 정채인데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신혼부부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기 위해서 생에 단 한번, 국민주택이나 민영주택 특별공급 당첨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급과 경쟁없이 내집마련 기회부여, 생애 단 한번 민영주택 및 공공주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부동산의 대상은 9억원 미만의 전용 85제곱미터 이하 규모 주택이면서 전체 분양 물량 중에 공공주택의 30%, 민영주택의 20% 내외 물량이 신혼부부에게 할당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조건

청약통장 가입 기간 6개월 이상 경과,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무주택자이면서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 + 주택청약 가입자(최소 6개월, 납입 횟수 6회)로 정해진 자산기준과 소득기준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혼인신고 이전으로 집이 있다가 매매 했다면 상관 없지만 혼인신고를 한 이후 주택을 보유했다면은 신혼특공은 불가합니다. 마찬가지로 부모님께 증여받은 주택이 있거나 또는 결혼 전 내 집 마련을 했다면은 혼인신고 전에 처분을 해야지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조건에 해당됩니다.

 

공공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도 이해해야 합니다. 

공공주택은 LH에서 짓는 아파트 이고 민영주택은 민영건설사가 지은 브랜드 아파트를 뜻합니다.

여기서 공공주택과 민영주택의 접근방식이 조금 다른게 있다면은 민영주택 같은 경우에 신혼특공 배정 물량의 과반수를 소득이 적은 부부에게 배분을 하고 나머지 부분은 상위소득자에게 돌리기에 '민영주택은 소득이 적을수록 유리'하다면 공공주택은 자녀가 많을수록 가점이 부여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인정소득

롯데캐슬, 래미안과 같은 민영주택은 월평균 소득기준 외벌이 120%, 맞벌이 130%까지 소득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국민주택(공공주택)과 같은 경우 외벌이 100%, 맞벌이 120%까지 인정하고 있는데요. 

소득은 '세전소득 기준 원천징수영수증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재산과 비교하면 됩니다.

 

민영주택(외벌이 525만원, 맞벌이 569만원), 공공주택(외벌이 437만원, 맞벌이 525만원)까지 인정을 합니다. 만약에 공공주택으로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원한다면 맞벌이 525만원이 초과되면 안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가점기준은 2가지입니다.

자녀 수에 따라 가점 부과, 혼인 기간이 짧은수록 가점 부여됩니다.

-자녀 1명(1점), 2명(2점), 3명 이상(3점) 등 태아도 포함이 됩니다.

-해당 지역 거주기간 1년 미만 1점, 3년 미만 2점, 3년이상 3점

-청약저축 납입횟수 6회 이상 12회 미만 1점, 24회 미만 2점, 이상 3점

-혼인기간 7년 이하 1점, 5년 이하 2점, 3년 이하 3점(혼인신고는 늦을수록 유리)

 

2019년 대비해서 2020년에 민영 10%에서 20%로 국민은 15%에서 30%로 확대됐으며

혼인기간은 5년에서 7년, 자녀유무 유(태아포함)에서 무, 소득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에서 120%까지 인정되도도록 조건이 변경됐습니다.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0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소득 점수, 가점 기준

내집 마련을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 청약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가점 기준에 기간 및 부양가...

blog.nav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